타미야 M07 조립 팁
타미야 M07 조립을 했습니다.
매뉴얼 첫장에 조정기 변속기등 설명이 있는데...
좌측에 사용할수 있는 서보를 표시해 줍니다.
일반서보와 로우서보를 지원하네요.
무게를 줄일수 있어서.. 로우 서보를 사용하나 봅니다..
M07은 바디마운트를 2종류로 할수가 있습니다.
M05는 모두 사용가능하지만... M07은 M, L 마운트만 지원을 합니다.
바디에 선택폭이 상대적으로 좀 낮은편입니다.
M07에 마운트 방향에 주의해야 됩니다.
위에 보시면 마운트부분과.. 아래쪽 쇽에 위치도 틀립니다.
상당히 중요합니다.
메뉴얼만 보고 조립하다가... 다 조립하고 바디 끼워보니... 헉.... L사이즈로 조립했네요...
매뉴얼이 흑백이라 마운트 길이표시를 제대로 못 봤네요...
이제 본격적인 조립에 시작
일단 매뉴얼 순서가 잘못된듯 하네요.
부속품 정보가 앞쪽에 있어야 먼저 보고 조립을 하는데.. 이건 가장 뒷편에 부속품 정보가 있네요.
A1 표시 된것도 MA1 표시된것도 있고...
매뉴얼 앞 부분부터 보고 조립하시면 멘붕옵니다.
A 한자리 영어는 수지파트 부품들입니다.
MA 두자리 영어로 되어 있는건 메탈과 기타 부품들을 표시하네요.
이 부분을 잘 알고 조립시작하시면 어렵지 않을듯 합니다.
조립을 시작.... 디프를 조립하게 되는데....
M07 디프가 수지입니다.
처음 받고 깜짝 놀랐네요... 디프가 수지라니....
깨끗하게 가공된 수지도 아니고....위와 같이 들어 있어서..
놀랐네요..
기어부분 저렇게 칼로 깨끗하게 절단을 해 주셔야... 됩니다..
기본 오일은 100,000 짜리를 사용하네요..
다 조립하고 돌려보면 상당히 벅벅합니다.
9페이지까지는 매뉴얼대로 하시면 크게 문제없이 진행이 되실껍니다.
이제 문제에 모터...
M07은 모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단 모터에 피니언을 조립해야 되는데..
위와 같이 길이를 확인하고 조립하셔야 됩니다..
XR10 모터는 그의 끝부분에 걸리네요...
문제는 하비윙에 21.5t 3650 모터를 구매했는데..
이걸 장착할려고 하니....
모터를 보시면 선연결부분이 위로 툭 튀어나와있는데.. 이거 때문에... 마운트가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바디에 옆부분을 약간 가공해서.. 장착했습니다.
바디가 질긴 수지라 니퍼로 하시면 쉽게 절단이 가능합니다... 한번에 커팅하지 말고..
옆쪽 위쪽 조금씩 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백러쉬를 잡아주면 끝입니다.
백러쉬는 너무 붙이면 소음이 심해지고.. 너무 떨어지면 기어들이 갈릴수 있으니..
적당한 간격을 유지시켜 주셔야 됩니다.
쉽게 하는법은 종이 또는 비닐을 가운데 끼워놓고... 조립하고 종이 또는 비닐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쇽입니다.
위와 같이 쇽을 조립하게 되는데... V8에 경우... 3종류가 있네요... 구멍이 1개, 2개, 4개
옵션으로 들어있는것 같습니다.
쇽은 프론트와 리어 셋팅이 같습니다.. 매뉴얼에는...
나중에 오일 점도를 바꿔서 셋팅을 하면 되는것 같습니다.
프론트와 리어는 스프링 색갈로 구분합니다.
프론트는 노랑색, 리어는 파란색입니다.
V7, V6, V4 이렇게 3개의 옵션이 있는데...
프론트는 앞쪽을 약간 높이도록 7번과 6번 2개를 장착하고..
리어는 차체를 약간 낮게 7번만 셋팅을 하네요
전 너무 낮은것 같아서 ... 우선 앞쪽과 같게... 7번과 6번 2개를 모두 장착해 봤습니다.
주행후 변경하면 되니....
문제에 12페이지가 왔네요..
위에 보시면 매뉴얼에 21-28 조립은 239mm L바디 사이즈 조립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회색음역으로 되어 있어서... 쉽게 확인이 어렵습니다.
위가 원래 매뉴얼입니다.. 위에서 부터 조립하다가 보면..
21~28 M-07 L : 239mm부분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225mm 바디 사용자라면 꼭 12페이지~15페이지 상단까지는 패스하고...
조립하셔야 됩니다.
225mm 바디 사용자는 15페이지 중간부터 조립하시면 됩니다.
29~36까지 조립하시면 225mm 바디 마운트로
조립이 됩니다.
239mm와 225mm 리어 암대 방향에 차이가 납니다.
암대 방향을 잘 보세요.. 위는 239mm 마운트 할때...
아래는 225mm 마운트 할때... 암대 방향입니다.
뒤집어서 조립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휠베이스를 조절하는것 같네요.
239mm와 225mm 쇽 장착 방법도 틀립니다.
239mm는 뒤쪽에 쇽이 장착되는데..
225mm는
위와 같이 마운트 앞쪽에서 연결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239mm는
바깥에서... 쇽을 장착하게 됩니다.
M07 조립할때.. 주의사항과 팁을 올려드렸습니다.
아무런 사전 지식없이 조립해서... 몇군데는 제 조립을 했네요...
한번 조립하고 나니... 조립할때 잘못한 부분과... 매뉴얼에 문제점등이 보이더군요..
M마운트랑 L마운트는 좀더 눈에 띄게 표시를 해 주었으면... 낭패를 보는 일은 없었을것 같은데..
좋은 공부했다고 생각할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M07에 들어가는 볼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기본 볼트들은 +자볼트라서.. 정비성이 떨어집니다.
육각볼트로 교체해 주면 정비하기 한결 쉬어지네요.
3*8 볼트가 가장 많이 들어가네요.....
대부분 고정시키는건 3*8을 사용하니... 2종류만 많이 구매하셔도 될듯 하네요...
나머지들은 소량 구매 가능한곳 있으면 구매해 두는것도 좋을듯 합니다.